내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방법(+유용한 프로그램 3가지)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배터리 수명이 어느정도 남았는지 궁금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 글에서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을 비롯해서 유용한 확인 프로그램에 대해 모두 정리해서 공유드릴게요.

글의 내용을 참고하면 배터리 수명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글의 순서


배터리 보고서 만들기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헤딩 보고서

안녕하세요!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친절한 IT가이드 컴퓨터앤가이드입니다.

바로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드릴게요.

이 방법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방법인데요.

하지만 GUI 환경에서는 따로 메뉴가 없어서 확인하지 못한 분들도 있을 수 있어요.

참고로 이 글에서는 구매한 지 얼마되지 않은 노트북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드려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테스트 결과와 수치가 많이 다를 수도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또한 이 글에서는 윈도우11에서 알려드리지만 10에서도 동일하게 확인 가능한 방법이에요.

윈도우에는 배터리 정보를 담은 Battery Report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텍스트 환경에서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해야 해요.

먼저 하단의 검색창에서 cmd를 검색해서 실행해요.

참고로 cmd가 명령 프롬프트에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CMD 실행
배터리 보고서 – CMD 실행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서 보고서를 만들어요.

powercfg /batteryreport

명령을 실행 후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결과 메세지가 나오는데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CMD powercfg
배터리 보고서 – CMD 실행 – powercfg /batteryreport 실행

이 결과 메세지에 보고서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어요.

이 때 직접 윈도우키+E를 눌러 탐색기를 실행해서 해당 위치를 찾아가도 되요.

그리고 결과 화면의 주소(2번)를 복사해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붙여넣기해도 되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무언가 긴 내용의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노트북 배터리 수명 보는법을 알 수 있어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CMD powercfg 보고서
배터리 보고서

이 powercfg 명령어는 보다시피 전원과 관련된 도구인데요.

더 자세한 사용법을 보고 싶다면 마이크로소프트 powercfg 명령줄 옵션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헤딩 방법

이제 보고서를 열었다면 각 항목이 어떤 의미인지를 알아 볼 차례인데요.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아요.

  • Battery Report 하단부분 : 컴퓨터 정보 요약
  • Installed batteries : 노트북에 장착된 배터리의 정보 (제조사, 시리얼 넘버 등)
  • Recent Usage : 마지막 3일간 배터리 상태 정보
  • Battery Usage : 마지막 3일간 배터리 방전 정보
  • Usage History : 배터리로 또는 어댑터로 이용할 때의 각각에 대한 사용 기록
  • Battery Capacity History : 실제 풀로 충전되는 용량 및 초기 설계 용량 정보
  • Battery Life Estimate : 배터리 수명 추정치 정보

제일 상단의 컴퓨터 요약 정보는 말 그대로 컴퓨터 요약 정보에요.

여기서는 이 항목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들에 대해 하나하나 확인해 볼게요.

참고로 Installed batteris 항목만 참고하면 배터리 수명에 대해 알 수 있어요.

나머지 항목들은 배터리에 관심이 있다면 추가로 참고해 보세요.


Installed batteries – 배터리 일반 정보 (중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Installed Batteries
배터리 보고서 – Installed batteries

이 항목에서는 지금 노트북에서 사용중인 일반적인 배터리 정보에 대해서 볼 수 있어요.

  • NAME : 배터리 이름 (알아볼 수 없음)
  • MANUFACTURER : 제조사
  • SERIAL NUMBER : 시리얼 넘버
  • CHEMISTRY : 배터리 종류 (ex) Li-I -> 리튬이온)
  • DESIGN CAPACITY : 설계 배터리 용량
  • FULL CHARGE CAPACITY : 실제로 풀로 충전시 배터리 용량
  • CYCLE COUNT : 배터리의 충전 및 방전 카운트

여기서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을 위해 중요한 항목은 DESIGN CAPACITY와 FULL CHARGE CAPACITY에요.

DESIGN CAPACITY는 처음 노트북을 구입했을 때 노트북의 배터리 용량을 의미해요.

즉 이 수치가 정상적일 때의 최대 배터리 용량 기준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그리고 FULL CHARGE CAPACITY는 실제로 현재 확인하는 시점에서 노트북이 최대로 충전할 수 있는 용량을 의미해요.

조금 더 자세하게 풀어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아요.

이 예시에서 저는 구입한지 몇 일 되지 않은 노트북으로 보고서를 만들었기 때문에 이 2가지 항목이 완전히 동일하게 나오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FULL CHARGE CAPACITY는 배터리의 특성상 줄어들 수 밖에 없어요.

따라서 먼저 이 2가지 수치를 아래 공식으로 백분율로 계산해요.

(FULL CHARGE CAPACITY / DESIGN CAPACITY) x 100

그러면 처음 노트북을 구입했을 때를 100%로 보았을 때 현재 내 배터리 성능이 대략 몇%인지를 알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위 예시에서는 (86002 / 86002) x100 = 100%이므로 배터리 성능이 아직은 완전한 상태에요.

하지만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배터리의 성능이 떨어지므로 FULL CHARGE CAPACITY는 점점 떨어져요.

예를 들어 노트북을 사용하다 어느 날 뭔가 이상하다 느껴서 확인을 해보니 FULL CHARGE CAPACITY가 68801로 떨어졌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러면 위 공식에 따라 (68801 / 86002) x100 = 80%가 되요.

따라서 이 경우 노트북을 처음 구매했을 때 배터리 성능의 80%만 발휘할 수 있게 되요.

사실 이 내용이 전부에요.

따라서 더 자세히 확인해 볼 분들이 아니라면 여기까지만 확인하면 되요.


Recent Usage – 마지막 3일간 배터리 상태 정보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Recent Usage
배터리 보고서 – Recent Usage

이 항목에서는 노트북을 사용한 마지막 3일간의 배터리 정보를 볼 수 있어요.

보면 Actve인지 Connected Standby 상태인지와 더불어 AC(충전중)과 Battery(배터리로 사용)한 내역 그리고 CAPACITY REMAINING(남아있는 배터리 용량)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 START TIME : 사용하기 시작한 시간
  • STATE
    • Active : 사용중
    • Connected standby : 전원이 켜져 있고 사용중이지 않은 상태
    • Suspended : 종료
  • SOURCE
    • AC : 어댑터로 충전하며 사용중인 상태
    • Battery : 어댑터를 분리해서 배터리로 사용중인 상태
  • CAPACITY REMAINING
    • 백분율 : 전체 용량 대비 남아있는 배터리의 퍼센테이지
    • mWh : 남아있는 배터리 용량

이 내용은 배터리의 마지막 3일간 사용기록으로 노트북을 배터리로 사용했는지 어댑터로 충전하며 사용했는지와 사용량을 볼 수 있어요.

배터리 수명 확인용이라기보다는 참고용으로 보면 좋을 것 같아요.


Battery Usage – 마지막 3일간 배터리 방전 정보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Battery Usage
배터리 보고서 – Battery Usage

이 항목에서는 노트북을 사용한 마지막 3일간의 배터리 방전 정보를 볼 수 있어요.

  • START TIME : 사용하기 시작한 시간
  • STATE
    • Active : 사용중
    • Connected standby : 전원이 켜져 있고 사용중이지 않은 상태
    • Suspended : 종료
  • DURATION : 배터리 방전이 지속된 시간
  • ENERGY DRAINED
    • 백분율 : 전체 용량 대비 방전된 배터리의 퍼센테이지
    • mWh : 방전된 배터리 용량

앞서 본 Recent Usage와는 다르게 상태에 따라 배터리가 방전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할 수 있는 것은 DURATION과 ENERGY DRAINED를 같이 확인하는 거에요.

예를 들면 위 사진에서 9시 49분 34초의 Active 항목에 보면 23분 9초동안 방전되고 있었고 이 때 방전된 용량은 총 배터리의 11%인 9621mWh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조금 더 자세히 보기 위해서 활용한다면 좋겠죠.


Usage History – 배터리 또는 어댑터로 이용할 때 각각에 대한 사용 기록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Usage History
배터리 보고서 – Usage History

이 항목에서는 배터리로 사용중인 상태와 어댑터로 충전하며 사용중인 상태를 비교한 항목을 볼 수 있어요.

이 각각에 대해 ACTIVE일 때 그리고 CONNECTED STANDBY일 때 지속된 시간을 볼 수 있어요.

그러니까 내가 얼마나 충전기를 빼고 사용했는지와 충전기를 연결하고 사용했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는 항목이라고 볼 수 있어요.


Battery Capacity History – 실제 풀로 충전되는 용량 및 초기 설계 용량 정보 (중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Battery Capacity History
배터리 보고서 – Battery Capacity History

이 항목에서는 일별로 처음 설명 드렸던 DESIGN CAPACITY(100%일 때 배터리 용량)과 FULL CHARGE CAPACITY(실제로 최대 충전되는 용량)을 비교하여 볼 수 있어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터리는 최대 충전되는 용량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요.

여기서 어떻게 배터리의 상태가 변화했는지를 확인해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요.

사실 처음에 설명드린 Installed batteries 항목과 이 항목만 참고해서 본다면 충분해요.


Battery Life Estimate – 배터리 수명 정보 추정치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Battery Life Estimate
배터리 보고서 – Battery Life Estimate

이 항목에서는 배터리의 방전 정보를 기반으로 해서 일별로 배터리 수명 추정치를 보여주고 있어요.

이 항목들의 내용을 많이 검색하고 공부를 해 보았는데요.

표시된 시간과 퍼센테이지 그리고 16h라는 표시의 의미를 잘 모르겠어요.

사용자의 사용방식을 기반으로 AT FULL CHARGE의 ACTIVE열이 배터리의 남은 수명 추정치를 알려준다고 하는데요.

수치도 알아보기 힘들고 이해할 수 없는 결과도 있기 때문에 그냥 이런 항목도 있다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노트북 배터리 확인 프로그램 3가지 소개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헤딩 앱

앞에서는 윈도우의 기능으로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렸는데요.

여기서는 간단히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 배터리의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방법들을 추가적으로 공유드릴게요.

소개드리는 프로그램들은 모두 직접 사용해보고 괜찮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들을 소개드린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하지만 프로그램마다 기능도 조금씩 다르고 개인적으로 호불호가 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가볍게 훑어보고 자신에게 잘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해외프로그램들이기 때문에 다운로드할 때 아무래도 바이러스 등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일단 홈페이지가 https 사이트가 아니면 소개목록에 포함하지 않았고 직접 실행해 본 결과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일은 없었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Battery Optimizer (무료 / 설치)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헤딩 앱 BatteryOptimizer

Battery Optimizer는 ReviverSoft라는 곳에서 제공하는 무료 배터리 정보 확인 및 진단 프로그램이에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Batterty Optimizer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해요.

그 후 중앙의 DOWNLOAD NOW를 클릭해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Optimizer 다운
Battery Optimizer – 다운로드 (출처 : ReviverSoft)

그러면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해당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해 설치과정을 시작해요.

설치과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생략하고 모든 설치가 끝나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은 약간은 옛날스러운 디자인(?)의 프로그램이 실행되요.

참고로 설치 완료후 간단히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는 인터넷창이 뜨는데 그냥 꺼주면 되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Optimizer 홈
Battery Optimizer – 홈 (출처 : ReviverSoft)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위와 같이 직관적으로 왼쪽에 남은 배터리 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그 전에 설정 하나를 바꾸기 위해 먼저 제일 우측 상단의 Options를 클릭 후 아래의 General을 클릭해요.

그러면 ‘Run at startup’에 체크가 되어있을 텐데 아래와 같이 클릭해서 해제를 해줘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Optimizer 옵션 자동시작끄기
Battery Optimizer – 옵션 – 자동 시작 끄기 (출처 : ReviverSoft)

이 옵션은 윈도우가 시작되면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옵션인데 기본으로 활성화 되어있기에 제일 먼저 해주면 좋아요.

다시 제일 상단의 Home탭을 클릭하면 처음 화면으로 돌아오는데 배터리 이미지 우측상단에 보면 노트북의 남은 용량을 계산해서 보여주고 있어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Optimizer 홈 남은시간
Battery Optimizer – 홈 – 배터리 남은 시간 (출처 : ReviverSoft)

참고로 만약 어댑터에 연결되어 충전중이라면 ‘Plugged in charging’으로 표시되고 시간은 표시되지 않아요.

마지막으로 상단 메뉴 중 Monitoring을 클릭해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왼쪽에 있는 축을 %로 표현하여 배터리의 용량의 변화를 그래프로 보여주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의 배터리 용량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Optimizer 모니터링 배터리
Battery Optimizer – 모니터링 – 배터리 이용 구간 (출처 : ReviverSoft)

위 사진을 보면 배터리 모양 아이콘과 같이 Battery로 표시되어 있고 배경이 약간 남색을 띄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 구간은 노트북의 어댑터를 빼고 배터리로 이용을 시작한 구간을 의미해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Optimizer 모니터링 어댑터
Battery Optimizer – 모니터링 – 어댑터 이용 구간 (출처 : ReviverSoft)

반면에 위와 같이 코드 모양 아이콘과 같이 Charge로 표시되고 배경이 약간 회색을 띄는 구간은 충전하면서 이용한 구간을 나타내요.

그리고 빨간색 선이 소비된 배터리 용량 그래프로 사진으로 보는 것과 같이 눈으로 쉽게 배터리의 사용량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이 외에 Diagnotic(진단)이 있으므로 필요하다면 한 번 활용해 볼 수 있어요.

여기까지 노트북 배터리 확인 프로그램인 BatteryOptimizer 소개를 마칠게요.


BatteryMon (무료, 유료 / 설치)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헤딩 앱 BatteryMon

BatteryMon은 유명한 벤치마크 사이트인 PassMark에서 제공하는 노트북 배터리 확인 프로그램이에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PassMark BatteryMon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해요.

그 후 우측 상단의 DOWNLOAD NOW를 클릭해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Mon 다운
BatteryMon – 다운로드 (출처 : PassMark)

그러면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해당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해 설치과정을 시작해요.

설치과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생략하고 모든 설치가 끝나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은 간단한 디자인의 프로그램이 실행되요.

뭔가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막상 직접 해보면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아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Mon 홈
BatteryMon – 홈 (출처 : PassMark)

여기서 좌측 상단의 아이콘 중 Edit 메뉴 바래 아래 건전지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간단한 노트북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노트북이 어댑터로 충전중일 수도 있고 자체 배터리로 사용중일 수도 있는데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Mon 정보 방전
BatteryMon – 배터리 정보 – 노트북 배터리 이용중 (출처 : PassMark)

위처럼 Status 항목이 Discharging으로 되어 있으면 배터리로 사용중인 상태에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Mon 정보 충전
BatteryMon – 배터리 정보 – 어댑터로 충전중 (출처 : PassMark)

그리고 위처럼 Status 항목이 Charging이면 어댑터로 노트북을 충전하고 있는 중인 상태에요.

위 두 사진에 보면 하단에 Design Capacity, Full Charge Capacity, Current Capacity가 있어요.

이 항목이 앞장에서 설명드린 powercfg 명령어를 이용한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을 이해했다면 쉽게 알 수 있는 항목이에요.

다시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아요.

  • Design Capacity : 설계 배터리 용량
  • Full Charge Capacity : 실제로 풀로 충전시 배터리 용량
  • Current Capacity : 현재 배터리의 용량

다시 말해 Design Capacity는 처음 새로 노트북을 샀을 때의 최대용량이에요.

그리고 노트북은 사용하면서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드는데 Full Charge Capacity는 현재 상태에서 풀로 충전할 경우 최대용량이에요.

위 예시의 이미지에서 저는 노트북을 구매한 지 약 5개월 정도 지난 시점이에요.

그리고 Current Capacity는 이름처럼 현재 배터리의 용량이에요.

이제 창을 닫고 원래 화면으로 돌아와서 왼쪽 상단의 아이콘을 보면 가장 왼쪽에 초록색 V아이콘을 클릭하면 배터리 모니터링이 시작되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Mon 모니터링
BatteryMon – 모니터링 (출처 : PassMark)

왼쪽 하단의 Start, Stop 버튼도 동일한 동작이에요.

여기서 어댑터로 충전중일 때와 노트북 자체의 배터리를 사용할 때 왼쪽의 Battery Details 정보가 다른 것을 볼 수 있어요.

이 항목들 중 Power Source가 Bat(Battery)로 되어 있으면 어댑터를 빼고 노트북의 배터리로 사용중인 상태에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Mon 모니터링 방전
BatteryMon – 모니터링 – 노트북 배터리 이용중 (출처 : PassMark)

또한 Power Source가 A/C이면 어댑터로 충전하고 있는 중인 상태에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Mon 모니터링 충전
BatteryMon – 모니터링 – 어댑터로 충전중 (출처 : PassMark)

왼쪽의 Battery Details에 이 항목이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나와있어요.

  • Power Source : Bat(배터리로 이용중) / A/C(어댑터 충전중)
  • Battery Status : Normal(배터리로 이용중 상태) / Charging(어댑터 충전중 상태)
  • % Life left : 남아있는 배터리 용량 (단위 퍼센트)

나머지 항목들은 필요에 따라 참고해 보면 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그다지 중요한 항목들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우측의 노란배경에는 왼쪽 축을 %로 하여 배터리의 용량 변화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되요.

만약 노트북 배터리의 용량을 어느정도 사용하는지를 모니터링 해보고 싶다면 활용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 BatteryMon을 이용한 배터리 확인 방법에 대한 내용을 마칠게요.


BatteryInfoView (무료 / 무설치)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헤딩 앱 BatteryInfoView

BattertInfoView는 NirSoft라는 곳에서 제공하는 무료 배터리 정보 확인 프로그램이에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BatteyInforView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해요.

그 후 스크롤을 거의 가장 아래까지 내려가면 있는 Download BatteryInfoView를 클릭해서 다운로드해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InfoView 다운
BatteryInfoView – 다운로드 (출처 : NirSoft)

그러면 zip확장자의 압축파일이 다운로드되고 해제 후 실행파일인 BatteryInfoView.exe를 더블클릭해 실행해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작은 창의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InfoView 방전
BatteryInfoView – 홈 – 노트북 배터리 이용중 (출처 : NirSoft)

위와 같이 Power State가 Discharging이면 노트북 배터리로 이용중인 상태에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InfoView 충전
BatteryInfoView – 홈 – 어댑터로 충전중 (출처 : NirSoft)

그리고 위와 같이 Power State가 Charging,AC Power라고 되어 있으면 어댑터로 충전하며 이용중인 상태에요.

위 2개의 이미지에 공통으로 박스친 부분만 보면 내 배터리의 상태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앞에서 모두 설명드린 것이지만 다시 한 번 요약하면 아래와 같아요.

  • Current Capacity (in %) : 현재 배터리의 용량을 퍼센트로 표시
  • Current Capacity Value : 현재 배터리의 용량
  • Full Charged Capacity : 실제로 풀로 충전시 배터리 용량
  • Designed Capacity : 설계 배터리 용량
  • Battery Health : 배터리의 건강 상태

보면 Current Capacity라는 이름이 들어있는 것은 현재 이용중인 노트북의 용량을 표시한 것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앞서 설명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Designed Capacity가 노트북을 처음 샀을 때의 최대 배터리 용량이라면 Full Charged Capacity가 현재 상태의 내 노트북의 최대 충전 용량이에요.

여기서 최대한 간단히 보기 위해서는 Battery Health 항목만 보면 되는데요.

이 Battery Health 항목은 (Full Charged Capacity / Designed Capacity) * 100으로 계산한 값이에요.

뭔가 복잡해 보일 수도 있는데요.

쉽게 말해 ‘처음 노트북 샀을 때 배터리의 최고 용량 대비 현재 내 노트북이 충전할 수 있는 최대 용량’으로 이해하면 되요.

위 예시에서는 96.6%로 되어 있으므로 처음 노트북을 샀을 때보다 약 3.4% 정도 성능이 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시간이 흘러가 powercfg 명령어로 확인했을 때와 다르게 조금 줄어들어 있네요.

마지막으로 상단의 작은 아이콘 중 Show Battery Log 아이콘을 클릭해 볼게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BatteryInfoView 히스토리

그러면 위와 같이 시간, 상태, 용량, 용량 수치를 히스토리 형식으로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여기까지 BatteryInfoView의 간단한 사용법에 대한 내용을 마칠게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체크 후 알아야 할 점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헤딩 참고

노트북은 특성상 어댑터 없이 그렇게 장시간 사용하기는 힘들어요.

그리고 통상적으로 배터리 용량이 20% 아래로 자주 빠지거나 80%이상 항상 충전해 놓은 것은 좋지 않다는 얘기가 많아요.

그래서 노트북에 따라 노트북의 배터리를 80%까지만 충전되도록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도 해요.

물론 이렇게 관리한다면 실제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해요.

하지만 경험상 매번 이렇게만 사용하기도 사실 힘들 수 있어요.

따라서 너무 극단적으로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배터리 수명에 좋을 거라 생각해요.

예를 들면 매번 배터리가 방전될 때까지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겠죠.

또는 항상 어댑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은 않을 거에요.

쉽게 말해 그냥 일반적으로 필요에 따라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배터리 용량이 많이 빠졌다 싶을 때 충전하고 충전이 8~90% 정도 되면 분리해서 사용하는 식으로 부담없이 사용하는 것이 어떨까요?

이 글에서 알려드린 배터리 보고서는 자주 확인할 필요도 없어요.

중간중간 한번 확인해 보며 배터리 수명을 간단히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결론적인 한가지만 기억하면 되는데요.

처음 소개드린 powercfg를 활용한 배터리 보고서에서 만약 DESIGN CAPACITY에 비해 FULL CHARGE CAPACITY가 50%이하로 떨어지는 등 한 눈에 보아도 상태가 많이 안 좋아졌을 때 배터리 교체를 고려해 보면 되요.


마치며

여기까지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마칠게요.

노트북 배터리는 특성상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성능이 어느정도는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다 하더라도 보통 하드웨어적인 이상이 없다는 가정하에 관리만 어느정도 해준다면 꽤 오래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저의 경우 다양한 제조사의 여러가지 노트북들을 많이 사용해 보았지만 배터리로 인해 크게 문제가 된 적은 없었어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의 내용을 참고해서 자신의 노트북 배터리 상태를 가끔 한번씩 확인해 보면서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하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