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용량 큰 파일 찾기 방법을 찾고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바로 이 방법을 써 보세요.
이 글에서 컴퓨터에서 어떤 파일이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용량 정리팁을 공유드립니다.
그러면 어떤 파일들이 내 컴퓨터의 용량을 잡아먹고 있는지 바로 방법을 확인해보죠!
목차
컴퓨터 용량 큰 파일 찾기 – Everything (무료 / 설치)
안녕하세요!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친절한 IT가이드 컴퓨터앤가이드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용량입니다.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했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데도 용량이 부족할 땐 정말 답답하죠.
보통은 이럴 때 삭제할 목적으로 컴퓨터 용량 많이 차지하는 파일 찾기를 하게 되는데요.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에서 찾는 방법도 있지만 방법도 직관적이지 않아 불편한데다가 검색 속도도 느려서 속터지기도(?) 하죠.
그런데 여기서 알려드리는 무료 프로그램인 Everything이라는 툴을 이용하면 컴퓨터의 모든 파일에 대해 용량이 큰 순서대로 정말 간단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위 링크에 접속해서 ’64비트 설치 파일’을 클릭해서 다운받아 실행해 주세요.
그러면 설치과정이 시작되는데 처음 나오는 언어를 한국어로 둔 채로 확인을 클릭합니다.
라이센스에 관한 내용이 나오면 동의함 버튼을 클릭해서 넘어갑니다.
다음으로 설치할 폴더 위치도 그대로 두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대부분 다음만 클릭해서 넘어가면 됩니다.
다음으로 부가옵션이 나오는데 그대로 두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시 한 번 부가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이미지에 나오는 것과 같이 설정합니다. 다른 부분은 불필요합니다.
모두 끝나면 마침을 누르면 Everything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이제 프로그램이 실행 후 잠시 기다리면 컴퓨터의 모든 파일이 나오는데요. 우측 상단의 크기 부분을 한번 왼클릭합니다.
처음 실행할 때는 전체 파일을 불러오느라 잠깐 기다리는데 몇 초 안 걸립니다.
그러면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컴퓨터의 모든 파일을 용량 순서대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파일이 있는 폴더를 열고 싶다면 파일에 우클릭 후 경로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가 바로 탐색기로 열리므로 바로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분들도 있는 것 같은데요.
이 프로그램의 경우 용량도 크지 않고 메뉴도 단순하면서 한 번 실행후에는 검색 속도도 엄청 빠릅니다.
이 예시에서는 약 6GB 짜리 파일이 가장 큰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Tip – hiberfil.sys 파일은 뭘까?
이 hiberfil.sys 파일은 컴퓨터가 최대 절전 모드로 들어가기 전에 현재 상태를 저장해놓는 파일입니다.
보는 것처럼 용량도 무척 크죠.
이 파일은 C드라이브에 숨겨져 있는데 만약 지우고 싶다면 먼저 하단 작업표시줄에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powercfg -h off 명령어를 입력해 최대 절전모드를 비활성화하면서 파일을 지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활성화 시키려면 비슷하게 명령 프롬프트에서 이번에는 powercfg -h on 명령어를 실행하면 되죠.
그런데 이럴 때 이런 귀찮은 작업을 하지 않고 그냥 이 파일을 지워버리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요.
그냥 DELETE키로 지워도 이상이 없는 파일들이 있는 반면에 그냥 지우면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안전하게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컴퓨터 용량 정리 방법을 정리한 글에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연관 포스팅
윈도우 설정에서 불필요한 파일 찾는 방법
다음으로 윈도우 설정에서도 큰 용량의 파일을 찾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 방법은 앞에서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윈도우에서 판단하기에 알 수 없는 폴더와 임시파일을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컴퓨터 용량 잡아먹는 파일 찾기와 다르기는 하지만 자신이 모르고 있던 파일들을 알 수 있으므로 확인해보면 좋겠죠.
먼저 윈도우 아이콘 우클릭 후 설정을 클릭하고 왼쪽에서 시스템을 클릭 후 오른쪽에서 저장소를 클릭합니다.
그 후 바로 기타와 임시파일 항목에서 용량이 큰 파일들을 볼 수 있는데요.
약간의 검색하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잠깐만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①여기서 기타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폴더들을 볼 수 있는데 이 중 용량이 크고 쓸모가 없다고 생각되면 지우면 되는데요.
다만 이렇게 직접 탐색기를 통해 지우는 방식은 늘 오류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그다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초보자분들의 경우 파일을 잘못 지워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될 때에만 지우면 되겠습니다.
②그리고 임시 파일에 들어가면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백신 관련 파일, 다운로드한 파일 등을 지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보통 정크파일로 간주되는 임시 파일들을 지울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므로 쓸데없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모두 체크 후 파일 제거 버튼으로 지우면 되죠.
이렇게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은 보통 최적화를 할 때 많이 하게되는데요.
만약 윈도우11 최적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에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연관 포스팅
윈도우11 최적화 방법 15가지 모두 적용해서 최적화하기
용량 큰 파일을 찾은 후 삭제시 주의할 점
앞의 간단한 방법들을 이용하면 내 컴퓨터의 용량이 큰 파일들을 쉽게 찾을 수는 있습니다.
다만 앞서 얘기했듯이 이렇게 찾은 파일을 바로 지워버리는 경우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작동에 중요한 파일인 경우는 마음대로 삭제되지 않거나 숨김 파일로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굳이 파일을 강제로 삭제하고 싶다면 또다른 유명한 툴인 고클린을 이용해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탐색기에서 파일을 지운다는 생각보다는 용량이 큰 프로그램을 위주로 먼저 제거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가장 좋습니다.
그 후 딱히 용량을 차지할 부분이 없다고 생각될 때 이러한 용량이 큰 파일들을 찾아서 제거하는 방법을 생각해보면 되겠습니다.
만약 고클린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글에서 전체 기능을 알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연관 포스팅
고클린 사용법 자세히 알아보기! 최적화하는 방법 (2025)
여기까지 컴퓨터 용량 큰 파일 찾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무쪼록 컴퓨터 쾌적하게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