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BEST 3 및 측정 결과 분석방법!

지금 사용중인 컴퓨터의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과 측정 결과 분석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이 포스팅은 인터넷 속도 체크 방법과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 분석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확인 후 인터넷 속도가 느릴 경우 확인사항까지 모두 담고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인터넷 속도가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끔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곤 하는데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인터넷은 너무나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지금 사용중인 인터넷에 이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유료로 사용중인 인터넷에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한 번 체크해 보아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목차

  1. 인터넷 속도 측정 전 확인사항
    1.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단위
    2. 대칭형 비대칭형 주의사항
    3. 지연시간이란?
  2.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BEST 3 (무설치)
    1. #1 벤치비
    2. #2 스피드 테스트 넷 (by OOKLA)
    3. #3 클라우드 플레어
  3. 인터넷 속도 확인 후 측정 결과 분석방법
    1. 다운로드 업로드 결과 정리
    2. 특정 사이트의 측정결과에 오류가 있는 경우 생각해 볼 점
    3. 핑 결과 정리
  4. 인터넷 속도 체크 후 느릴 경우 확인해볼 사항들
    1. 통신사 공유기 상품속도 알아보기
    2. 기가비트 인터넷인 경우 랜카드인지 지원여부 확인하기
    3. 랜선 종류 확인해보기
    4. DNS 캐시 재설정 해보기
    5. 브라우저 캐시 제거 해보기
    6. 통신사 변경 고려해보기

인터넷 속도 측정 전 확인사항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1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가장 일반적으로 인터넷 속도와 관련해 알아야 할 핵심이 되는 내용에 대해 먼저 작성합니다.

참고로 이 내용을 읽지 않고 다음장의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추천 내용으로 넘어가서 바로 테스트해 보아도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이번 장은 이왕이면 간단히 관련 내용을 훑어보고 필요한 내용을 숙지한 뒤 테스트 해 본다면 조금 더 도움이 될 내용들을 적어 보았습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단위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1 1

인터넷 속도 체크할 때 다운로드 업로드라는 단어를 모르는 분들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최대한 단순화시켜 말하면 내 컴퓨터와 인터넷 둘만 있다고 가정하고 다운로드는 인터넷으로부터 내 컴퓨터로 데이터를 받아오는 것이고 업로드는 내 컴퓨터에서 인터넷에 데이터를 올리는 것으로 간단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 인터넷 –> 내 컴퓨터
  • 업로드 : 내 컴퓨터 –> 인터넷

이런 다운로드 업로드의 단위는 어느순간부터 bps라는 단위를 쓰게 되었는데요.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bps라는 단위 그 자체입니다.

bps란 bit per second의 약자로 중요한 부분은 Byte가 아니라 bit라는 점입니다.

즉 흔히 말하는 컴퓨터의 데이터 단위의 GB=Giga Byte, MB=Mega Byte 에서의 Byte와는 단위가 다르다는 것이죠.

순수한 데이터라는 측면에서 보면 내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와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는 데이터도 동일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두 가지를 같은 단위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신사에서 인터넷 속도를 얘기 할 때는 bit로 표현하는 bps라는 단위를 쓰고 있습니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의도된 단위라고 볼 수 있는데요.

1Byte는 8bit와 동일하므로 bit로 표기하면 Byte로 쓰는 것보다 수치가 커보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속도가 빠른 것처럼 느껴집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속도 단위
  • 8bit = 1Byte
  • 100Mbps = 12.5MB/s
  • 1,000Mbps(1Gbps) = 125MB/s -> bps로 쓰는 것이 B/s로 쓰는 것보다 수치가 커서 더 빨라보임

따라서 사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단위로 굳이 얘기해 보면 (이론적으로 최대의 속도가 나온다고 가정할 때)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100메가 인터넷은 12.5메가 인터넷이라고 볼 수 있고 1기가 인터넷은 125메가 인터넷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100메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Byte로 속도를 표기하는 P2P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때는 속도가 대략 8~12메가(인터넷 상황에 따라 다름) 정도로 표기되는 경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의 표시단위가 bit로 표현한 bps가 아닌 Byte로 표현한 B/s이기 때문입니다.

[요약 정리]
다운로드 : 인터넷 -> 내 컴퓨터
업로드 : 내 컴퓨터 -> 인터넷
B/s를 쓰는 것보다 bps를 쓰는 것이 수치가 더 커보임
100Mbps = 12.5MB/s -> 100메가(비트) 인터넷 = 12.5메가(바이트) 인터넷
1Gbps(1,000Mbps) = 125MB/s -> 1기가(비트) 인터넷 = 125메가(바이트) 인터넷

대칭형 비대칭형 주의사항

인터넷의 종류는 대칭형과 비대칭형이 있다는 것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먼저 비대칭형은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의 차이가 무척 크며 보통 다운로드 속도는 제 속도로 나옵니다.

물론 제 속도라는 것도 사실상 지역이나 건물상황 등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업로드 속도가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심하게 많이 느리죠.

물론 흔하지는 않지만 반대의 경우도 있고 이 포스팅의 다음장부터 이어질 예시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대칭형은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의 차이가 많이 나지 않고 거의 비슷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대칭 비대칭

두 가지 방식 중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비슷한 대칭형이 당연히 훨씬 좋습니다.

오고 가는 것이 둘 다 빠르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내가 고화질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거나 고용량 파일을 클라우드 서비스에 올리는 등 대용량의 자료를 업로드할 일이 거의 없다면 대칭형인지 비대칭형인지 금방 알아채기가 어렵습니다.

왜냐면 다운로드 속도가 더 빠르고 업로드 속도가 느린 비대칭형 인터넷을 쓰더라도 주로 다운로드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통신사에서 고객에게 자세한 설명 없이 비대칭형 인터넷을 설치해 주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가격은 비슷한데 나는 비대칭형 인터넷을 쓰고 있다면 누구나 손해본다고 생각할 것이고 실제로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속도 측정 후 대칭형인지 비대칭형인지를 파악해 상황에 따라 통신사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겠죠!

다음장을 이어서 설명드리기 전에 혹시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도 생각해본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아래 데스크탑 와이파이 연결 내용을 다룬 포스팅도 같이 참고해 보세요.


참고하면 도움되는 관련 포스팅

데스크탑 와이파이 연결 전 알아야 할 4가지 사항 및 무선 인터넷 주의사항


[요약 정리]
비대칭형 : 보통 업로드 속도가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현저히 느림
대칭형 : 업로드 속도와 다운로드 속도가 비슷함 -> 더 좋은 방식
내가 사용하는 인터넷이 비대칭형인지 대칭형인지 파악 후 통신사에 문의

지연시간이란?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1 3

지연시간은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인터넷을 이용한 어떤 작업을 할 때 인터넷 데이터가 지연이 되어 느린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보통 핑, 레이턴시 등의 용어를 혼합해서 사용하곤 하는데요.

엄밀히 말하자면 핑은 지연시간 확인을 위해 사용하는 툴이지만 어떤 용어를 써도 이해하는 데 혼란은 크게 없습니다.

인터넷 속도 확인할 때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지연시간의 크기가 어느정도여야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는지입니다.

지연시간은 단위를 ms(millisecond)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실제 테스트와 경험 그리고 체감상 구체적인 수치로 얘기를 드리자면 10이하면 우수한 것이고 보통 20이하면 괜찮은 편이며 100근처까지 올라간다면 꽤 지연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백이 넘어간다면 보통 인터넷을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지연시간
  • ~10ms -> 우수함
  • ~20ms -> 괜찮은 편
  • ~100ms -> 지연이 있어 체감상 느리다고 느낄 수도 있음
  • 수백~수천 -> 제대로 된 네트워크 연결로 보기 어려움

실제로 분야와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업용 서버에서는 핑이 30정도를 넘어선다면 어딘가 문제가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속도 테스트 후 지연시간을 체크해서 만약 문제가 있다면 해결방법을 찾아야 하겠죠.

참고로 핑이 높다는 것은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는 것인데요.

인터넷을 하다 보면 느린 것이 아니라 아예 인터넷 연결 자체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아래 인터넷 연결 안됨 해결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참고해 본다면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면 도움되는 관련 포스팅

인터넷 연결 안됨 현상 해결하는 확실한 방법 6가지!


[참고사항 – 지터(Jitter)]

참고로 흔히 쓰는 용어인 핑, 레이턴시 외에 지터(Jitter)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 값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연속적인 핑 테스트는 결과가 늘 일정하지 않고 어느 한 순간 갑자기 지연시간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러한 핑 값의 차이를 구하고 다시 그 차이의 평균을 구하는 값이 지터입니다.

핑이 낮았다가 갑자기 높아진다면 불안정한 상황이며 이 때는 핑값의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평균값인 지터값도 역시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지터값도 핑값과 마찬가지로 낮을 수록 좋습니다.
[요약 정리]
지연시간 ~10ms -> 우수함
지연시간 ~20ms -> 괜찮은 편
지연시간 ~100ms -> 지연이 어느정도 있음
지연시간 수백~ 수천 -> 제대로 된 인터넷 관련 작업 어려움
지터(Jitter) -> 연속적인 핑 값의 차이의 평균, 낮을수록 좋음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BEST 3 (무설치)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2

이 장에서는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주는 사이트 3가지를 소개 드립니다.

참고로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는 프로그램 무설치와 프로그램 설치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따로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인터넷 속도 체크 해 볼 수 있는 무설치 사이트 3가지를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회사에서 사용중인 100Mbps KT 무선 인터넷을 예제로 사용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벤치비

첫번째로 소개드리는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는 벤치비입니다.

(1)먼저 벤치비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그 후 약간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이 ActiveX와 같이 추가로 설치되는 프로그램 없이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속도측정이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벤치비는 회원가입을 하면 인터넷 속도 테스트 이력을 찾아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가입없이 진행하겠습니다.

하단의 속도 측정하기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벤치비
벤치비 사이트 (출처 : 벤치비)

(2)가운데 측정시작 버튼을 누르면 바로 인터넷 속도 측정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하단의 인터넷 상품 속도는 옵션으로 필요에 따라 체크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설명이 따로 없으므로 크게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벤치비 측정
벤치비 사이트 – 테스트 (출처 : 벤치비)

(3)아래 사진을 보면 속도 측정이 진행중이고 측정이 끝나면 바로 결과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벤치비 측정 진행
벤치비 사이트 – 측정중 (출처 : 벤치비)

(5)결과페이지를 보면 다운로드, 업로드, 지연시간 그리고 앞서 설명드렸던 지터값까지 측정결과가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벤치비 측정 결과
벤치비 사이트 – 결과 (출처 : 벤치비)

#2 스피드 테스트 넷 (by OOKLA)

두번째로 소개드리는 사이트는 OOKLA라는 곳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입니다.

(1)먼저 스피드 테스트 넷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 후 아래 사진과 같이 가운데의 ‘GO’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인터넷 속도 체크 시작을 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스피드테스트넷
스피드 테스트 넷 사이트 (출처 : OOKLA)

(2)그러면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와 업로드에 대한 인터넷 속도 테스트가 바로 시작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스피드테스트넷 측정중
스피드 테스트 넷 사이트 – 측정중 (출처 : OOKLA)

(3)인터넷 속도 확인 작업이 모두 끝나면 아래와 같이 결과창으로 넘어옵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보는 것과 같이 핑,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스피드테스트넷 결과
스피드 테스트 넷 사이트 – 결과 (출처 : OOKLA)

#3 클라우드 플레어

세번째로 소개드리는 사이트는 CDN으로 유명한 클라우드 플레어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입니다.

(1)먼저 클라우드 플레어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그러면 별도의 설치나 버튼을 누르는 동작 없이 바로 인터넷 속도 체크 작업을 시작합니다.

조금 기다리면 아래에서 보는 것과 같이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 핑값을 한 눈에 보기 쉽게 보여줍니다.

여기서 앞서 설명드린 지터값도 같이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클라우드플레어 결과
클라우드 플레어 사이트 – 결과 (출처 : CLOUDFLARE)

(2)스크롤을 조금 내려보면 클라우드 플레어의 서버 위치와 핑에 관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서버의 위치가 보이고 오른쪽에는 핑 측정 결과가 보이는데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아래 사진과 같이 최소, 최대, 평균값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Ping Measurement칸을 클릭하면 각각의 핑에 대해 결과값이 어떻게 되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클라우드플레어 결과 서버 핑
클라우드 플레어 사이트 – 서버 핑 결과 (출처 : CLOUDFLARE)

아래 사진을 보면 핑이 일정하지 않고 순간적으로 수십 또는 수백까지 튀는 내역까지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클라우드플레어 결과 핑 상세
클라우드 플레어 사이트 – 핑 상세 결과 (출처 : CLOUDFLARE)

(3)조금 더 스크롤을 내리면 이번에는 왼쪽에는 다운로드, 오른쪽에는 업로드에 대한 측정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면 다운로드는 100KB, 1MB, 10MB, 25MB에 대해 업로드는 100KB, 1MB, 10MB에 대해 각각 정해진 횟수에 따라 테스트가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창도 마찬가지로 각각의 칸을 클릭해보면 각각의 지연시간과 그 순간의 속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클라우드플레어 결과 다운 업
클라우드 플레어 사이트 – 다운로드 업로드 결과 (출처 : CLOUDFLARE)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클라우드플레어 결과 다운 업 상세
클라우드 플레어 사이트 – 다운로드 업로드 상세 결과 (출처 : CLOUDFLARE)

여기까지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BEST 3에 대한 내용을 마칩니다.


인터넷 속도 확인 후 측정 결과 분석방법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를 이용해 측정을 마쳤다면 한 사이트의 측정 결과만을 맞다고 믿는 것보다 여러 사이트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이해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제가 판단하는 간단히 알아볼 수 있는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 분석방법을 공유합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결과 정리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3 1

제가 진행한 앞의 3가지 사이트의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결과를 예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위 : Mbps)다운로드업로드
벤치비45.074.3
스피드테스트넷56.0878.70
클라우드 플레어76.454.2

보면 다운로드 속도는 대략 45~77Mbps 사이이고 업로드는 54~79Mbps 사이로 측정됨을 실제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속도는 대략 이 수치구간의 중간값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추정치이기 때문에 항상 맞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보는 것처럼 사이트마다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가 다른 이유는 네트워크 환경, 테스트 서버의 위치, 측정을 하는 순간의 네트워크 상황, 브라우저의 설정 상태로 인한 지연 등 정말 다양한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다운업결과 원인

따라서 한 사이트에서 한 번 측정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이트에서 최소 2번 정도 측정을 하고 이 수치의 최소, 최대치를 보면 내가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값을 조금 더 정확히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예제에서 벤치비의 서버의 위치가 어디인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벤치비 테스트의 다운로드 속도는 45Mbps가 나왔고 서울 인근에 서버를 둔 클라우드 플레어는 76.4Mbps로 더 높게 나왔습니다.

이를 토대로 실제로 내가 있는 지역과 서버의 위치 및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는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사이트에서만 집중적으로 테스트한 후 결과가 제대로 나온 것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 예제의 다운로드 속도인 45~77Mbps와 업로드 속도인 54~79Mbps를 우리에게 익숙한 Byte 단위로 바꿔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bps로 표기 (bit)B/s로 표기 (Byte)
다운로드45~77Mbps5.6~9.6MB/s
업로드54~79Mbps6.8~9.9MB/s

그러면 실제로 인터넷으로 부터 다운로드 받는 속도는 대략 초당 5.6~9.6메가바이트임을 알 수 있고 인터넷으로 업로드하는 속도는 초당 6.8~9.9메가바이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균적으로는 다운로드 받는 속도와 업로드 속도는 대략 초당 7.5메가바이트 정도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신사에서 사용하는 bps 단위로 바꾸면 8을 곱해서 다운로드, 업로드가 대략 60Mbps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0Mbps 상품이지만 이렇게 실제로는 속도가 생각보다 낮은 것을 실제 수치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요약 정리]
여러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의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표로 나열 -> 최소, 최대 구간의 중간값이 평균적인 속도
bit를 Byte로 변환 (8로 나누기) -> 초당 바이트를 구하면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데이터 단위

특정 사이트의 측정결과에 오류가 있는 경우 생각해 볼 점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 여러 개의 사이트 중 특정 사이트에서는 결과치가 예상과 다르게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벤치비에서의 제가 집에서 사용중인 500Mbps 유선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집 테스트 벤치비

그리고 스피드테스트넷에서는 벤치비와 동일하게 다운로드, 업로드가 약 474Mbps로 거의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플레어 사이트에서는 다운로드 속도는 정상이지만 업로드 속도가 약 58Mbps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원인을 다 정확히 확인해 볼 순 없으나 첫째로는 클라우드 플레어의 업로드 테스트에서 25MB, 100MB 바이트 측정이 빠져 있는 것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생각되고 두번째로는 업로드 자체에 제한이 걸려있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인터넷 속도는 네트워크 환경 구성 및 측정하는 서버 위치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두 사이트에서 거의 470Mbps로 측정되는 업로드 속도가 클라우드 플레어 사이트에서는 대략 1/10 정도로 나온다는 것은 실제로 사용중인 인터넷에 이상이 있다고 볼 수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저는 클라우드 플레어의 결과가 이상했으나 측정하는 사람에 따라 클라우드 플레어가 아닌 다른 사이트에서 지나치게 이상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다른 사이트들에서 측정해보고 실제로 P2P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에 업로드 해보는 등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서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기존에 사용중인 브라우저 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방법에 관한 아래 포스팅을 같이 참고해 보세요.


참고하면 도움되는 관련 포스팅

1분만에 누구나 할 수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방법!


[요약 정리]
자신의 환경에 따라 사이트마다 수치가 이상하게 다를 수 있음
여러 사이트에서 측정해보고 실제로도 다운로드, 업로드 테스트를 통해 판단하는 것을 권장

핑 결과 정리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3 3

제가 진행한 앞의 3가지 사이트의 핑 결과를 예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벤치비에서는 ‘지연시간’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벤치비6.34ms
스피드테스트넷3ms
클라우드 플레어5.05ms

위의 3가지 결과값을 보면 모두 10ms 이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연시간은 거의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얘기드린 것처럼 실제 테스트와 경험으로 아래의 수치를 기준으로 판단해 보시면 됩니다.

  • ~10ms -> 우수함
  • ~20ms -> 괜찮은 편
  • ~100ms -> 지연이 있어 체감상 느리다고 느낄 수도 있음
  • 수백~수천 -> 제대로 된 인터넷 사용 어려움

참고로 핑 값은 내 컴퓨터에서 네트워크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져있는지 확인 및 데이터 전송이 딜레이 없이 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측정 서버의 위치와 같은 다른 요소는 신경쓰지 말고 지금 내가 측정을 하는 컴퓨터에서의 핑값을 바탕으로 사용중인 인터넷에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요약 정리]
핑값의 평균 구하기
~10ms -> 우수함
~20ms -> 괜찮은 편
~100ms -> 지연이 있어 체감상 느리다고 느낄 수도 있음
수백~수천 -> 제대로 된 인터넷 사용 어려움


인터넷 속도 체크 후 느릴 경우 확인해볼 사항들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4

앞장에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보고 간단히 분석하는 방법을 공유해 드렸는데요.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생각보다 인터넷이 느리다고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장은 인터넷의 속도가 이상하다고 느낄 때 확인해보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컴퓨터 자체가 느리거나 또는 인터넷 속도가 느린 두 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컴퓨터가 느린 것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이 때는 무언가 네트워크 관련해서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요약 정리]
컴퓨터가 확실히 느리지 않다고 생각되면 네트워크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음

통신사 공유기 상품속도 알아보기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4 1

통신사의 공유기는 내가 가입한 통신사의 상품에 따라 100Mbps일 수도 있고 500Mbps나 1Gbps로 설정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위 3가지 속도가 일반적이지만 KT의 경우는 5Gbps, 10Gbps 상품도 있으며 통신사마다 상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통신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500Mbps 이상의 속도는 기가비트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기가비트는 아니죠)

아무튼 자신이 이용하는 상품의 속도가 느리다고 느낀다면 공유기가 확실히 제 속도를 지원하고 있는지와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전화로 통신사에 문의해 보는 것입니다.

만약 문의해보니 원격으로 이상이 없다고 답변을 들어도 기사님이 방문해 주실 것을 요청하면 더욱 좋습니다.

실제로 이런 설정은 인터넷 설치시에 기사님이 설정해 주고 가지만 네트워크도 사람이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수가 있을 수 있고 무언가 이상하다고 느끼면 바로 문의해 보아야 합니다.

[요약 정리]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공유기 제 속도 지원 여부와 설정 제대로 되어있는지 여부 통신사에 문의
기사님 방문 요청

기가비트 인터넷인 경우 랜카드인지 지원여부 확인하기

최근 환경에서는 대부분 메인보드에 내장된 기가비트 랜카드를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조금 오래 되었다면 랜카드가 100Mbps까지만 지원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메인보드 내장일 가능성이 높지만 오래된 컴퓨터라면 혹시 추가로 랜카드를 장착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도 체크해 볼 사항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이 확인법은 윈도우11 기준으로 진행한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하지만 윈도우10도 장치관리자까지 찾아들어가면 똑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하단 작업표시줄의 검색 아이콘 클릭 후 ‘장치관리자’를 검색해서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참고로 이 메뉴는 하단 작업표시줄 윈도우 아이콘 우클릭->장치 관리자로 동일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체크포인트 랜카드 장치관리자 검색
장치관리자 검색 및 실행

그 후 네트워크 어댑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의 다양한 장치에 대한 리스트가 나오는데요.

인터넷 속도 측정 체크포인트 랜카드 장치관리자 속성
장치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 랜카드 드라이버 – 속성

여기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클릭하고 랜카드를 찾아서 우클릭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여러개가 있는 경우 어떤 항목이 랜카드인지는 이름으로 손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창이 다시 하나 뜨는데 상단탭에서 고급을 클릭합니다.

그 후 속성에서 Speed&Duplex를 찾아 클릭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체크포인트 랜카드 장치관리자 속성 고급
장치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 랜카드 드라이버 – 속성 – 고급

그 후 우측에 값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해 보면 다양한 리스트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1Gbps Full Duplex’ 항목이 있다면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랜카드입니다.

만약 여기 리스트에 해당 항목이 없다면 랜카드가 1Gbps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1Gbps를 지원하는 랜카드를 내장한 메인보드로 교체하거나 1Gbps 랜카드를 추가로 구매하여 장착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메인보드는 컴퓨터 본체 내부의 각종 부품들이 모두 연결되므로 업그레이드 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이러한 경우 랜카드를 구매해서 장착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손쉬운 방법입니다.

[요약 정리]
장치 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 랜카드 우클릭 후 속성 -> 상단 고급탭 -> Speed&Duplex 우측 값에서 1Gbps Full Duplex 확인


랜선 종류 확인해보기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4 3

랜선은 일반적으로 UTP케이블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사실 랜선의 종류는 UTP만 있는 것이 아니지만 흔히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UTP 케이블에 대해서 얘기드립니다.

이 랜선은 겉보기에는 모두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아래는 UTP 케이블 카테고리 표인데요.

인터넷 속도 측정 체크포인트 랜선 카테고리
UTP 케이블 카테고리 표 (출처 : Firewall.cx)

보는 것처럼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흔히 쓰이는 것은 위 표에서 CAT5, CAT5e, CAT6 정도입니다.

위 표에서 보는 것처럼 모양은 비슷해 보여도 각각의 케이블은 지원하는 최대속도가 다릅니다.

우리가 다이소 같은 곳에서 흔히 살 수 있는 랜케이블은 구매시에 위 명칭을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보통 이 명칭이 그대로 쓰여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1Gbps까지 지원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CAT5e가 흔히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집에 설치된 케이블이 어떤 종류인지 알기 위해서는 랜선이 공유기나 컴퓨터에 연결되는 부위 또는 선 전체를 확인해서 해당 명칭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명칭이 없는 케이블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나머지 부분에 이상이 없는데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케이블의 문제일 가능성을 생각해 보고 교체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약 정리]
랜케이블마다 카테고리 종류에 따라 지원속도가 다름
1Gbps까지 지원하는 CAT5e가 가장 많이 쓰임
통신사 공유기에서 내 컴퓨터까지 들어오는 모든 랜선이 1Gbps 이상을 지원하는 케이블인지 확인 


DNS 캐시 재설정 해보기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4 4

다음으로 DNS 캐시 재설정 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DNS (Domain Name System)
문자로 된 인터넷 주소를 머신이 읽을 수 있는 숫자로 구성된 IP주소로 변경
ex) google.com -> 142.250.196.132

DNS 캐시란 방문했던 사이트의 DNS 정보를 저장해 두는 것으로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캐시의 내용이 누적되게 됩니다.

또한 방문했던 사이트라도 변경사항이 있게 되면 오래된 정보가 남아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 DNS 캐시를 재설정해 줌으로써 조금 더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 윈도우10 : 검색 -> CMD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ipconfig /flushdns (캐시 재설정) -> ipconfig /displaydns (DNS 정보 확인)

물론 이 방법 하나만으로 인터넷 속도가 극적으로 향상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고 다른 방법들과 같이 관리해 나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참고로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경우 DNS 서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들이 있는데요.

이 방법은 크게 보면 네트워크의 라우팅을 변경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오히려 환경과 상황에 따라서 인터넷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신중히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약 정리]
윈도우 : 검색 -> CMD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ipconfig /flushdns (캐시삭제) -> ipconfig /displaydns (DNS 정보 확인)

브라우저 캐시 제거 해보기

또다른 고려해볼 사항으로 브라우저 캐시 제거 방법이 있습니다.

브라우저 캐시는 인터넷 사용 기록, 이미지, 웹사이트 관련 데이터들을 임시로 저장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찌꺼기라고 볼 수 있는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함으로서 조금이나마 더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브라우저마다 메뉴가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캐시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크롬 : 검색창에 chrome://settings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여기서는 간략하게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만약 과정을 더 상세하게 알고 싶다면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및 최적화 방법을 소개하는 아래포스팅에서 3장의 STEP 4 인터넷 브라우저 정리에 관한 내용에 하나하나 따라할 수 있는 상세한 방법을 적어 놓았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 메모리 정리를 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아래 컴퓨터 메모리 정리 관련 내용을 참고하면 램 정리에 도울이 될 것입니다.


참고하면 도움되는 관련 포스팅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4가지 추천 및 최적화 방법 5 STEP

누구나 쉽게 하는 컴퓨터 메모리 정리 및 최적화 프로그램 3가지 추천!


참고로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중이라면 캐시를 제거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모든 브라우저가 캐시를 이용하므로 이와 관련된 정리 메뉴를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요약 정리]
크롬 : 검색창에 chrome://settings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통신사 변경 고려해보기

인터넷 속도 측정 헤딩 4 6

다음으로 통신사를 변경해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물론 인터넷을 변경하려면 위약금을 물지 않기 위해 약정기간도 확인해 보아야 하고 요금도 따져야 하며 신청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 등 번거로운 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적용해도 실제로 물리적인 네트워크 환경이 더 좋게 개선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또한 이렇게 통신사를 변경하게 되면 수년간 약정을 하게 되는 경우가 보통이므로 사은품 혜택이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통신사 변경

통신사는 지역별로, 건물별로 네트워크의 상황이 모두 다릅니다.

예를 들어 만약 내가 500메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실사용 속도가 150~200Mbps 정도밖에 나오지 않는다면 통신사에 이와 관련해 문의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다시 A/S를 요청해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문의에 대해 통신사는 물리적으로 해야 할 작업과 인건비 등 비용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수동적인 입장을 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만약 물리적인 한계가 있다면 아무리 기사님이 다시 방문해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통신사를 변경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통신사를 변경할 때 알아두어야 할점은 통신사와 상관없이 지역이나 건물의 상황에 따라 인터넷 속도가 빠르기도 하고 느리기도 하는 등 통신사 브랜드만을 놓고 어떤 통신사가 좋다 나쁘다를 따지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내가 사용중인 통신사의 인터넷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해당 통신사의 평가가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통신사를 변경하는 것을 권장드리는 것입니다.

단 무조건 변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내용들을 미리 어느정도 공부하고 검색을 충분히 해보신 후에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해 아래에 가이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 원하는 인터넷 속도 정하기 -> 100메가, 500메가, 1기가 등
  • 업체별 통신사 제품과 서비스 문의하기 -> 구글에 ‘인터넷 변경’으로 치면 수많은 업체가 나옴
  • 일단 업체 통해 가입하지 않고 내가 정한 제품을 통신사에 직접 문의하기 -> 대칭형 비대칭형 확인 (중요)
  • 통신사 문의 후 업체 통해 가입하고 기사님이 방문하면 설치 후 바로 기사님께 통신속도 체크해 줄 것을 부탁하기 ->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비슷해야함(대칭형 확인 작업) + 가입한 서비스만큼 속도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
  • 가입 후 2~3일 동안 주기적으로 인터넷 속도 측정 직접 확인 ->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에 차이가 있다면 빠른 시간내에 통신사에 문의해야 함
  • 가입한 업체 통해 사은품 혜택도 챙기기

통신사 변경 후 장기간 사용하다가 인터넷 속도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 뒤늦게 문의를 하면 통신사는 수동적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인터넷 속도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에 포함된 같이 참고하면 좋은 관련 포스팅

데스크탑 와이파이 연결 전 알아야 할 4가지 사항 및 무선 인터넷 주의사항

인터넷 연결 안됨 현상 해결하는 확실한 방법 6가지!

1분만에 누구나 할 수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방법!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4가지 추천 및 최적화 방법 5 STEP

누구나 쉽게 하는 컴퓨터 메모리 정리 및 최적화 프로그램 3가지 추천!


여기까지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BEST 3 및 측정 결과 분석 방법! 내용을 마칩니다.

인터넷 속도 체크는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사실상 자주 확인하는 것을 잊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다가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게 되면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 포스팅이 인터넷 속도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