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실패없는 윈도우10 초기화 가이드 3 STEP!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윈도우10 초기화 방법을 찾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 글에서 이런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한 자세한 초기화 방법에 대해 공유드릴게요.

어느순간 초기화를 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여기서 자세한 과정들을 모두 알 수 있을 거에요.


글의 순서


윈도우10 초기화하는 방법

윈도우10 초기화 헤딩 방법

안녕하세요!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친절한 IT가이드 컴퓨터앤가이드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누구나 초기화를 하고 싶을 때가 있어요.

그럼 바로 스텝바이스텝으로 초기화하는 과정을 알려드릴게요.

초기화는 하는 방법 자체가 어려운 것은 아니에요.

다만 설정 과정 중에 ‘내 파일 유지’와 ‘모든 항목 제거’ 옵션 중 어떤 옵션으로 초기화를 할 것인지 정해야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모든 항목 제거를 통해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STEP1 – 중요 데이터 백업하기

윈도우10 초기화 헤딩 방법 백업

먼저 초기화 전 정말 중요한 데이터라고 생각되는 것은 외장하드, USB, 클라우드 서비스 등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매체에 백업해 두세요.

간혹 이런 과정이 불편해서 그냥 초기화를 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컴퓨터는 생각보다 사용자의 생각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초기화 기능으로 내 파일 유지 옵션을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은 컴퓨터의 사용자 폴더내의 특정 폴더 등 일부분만 건드리지 않는 것 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그 외에 내가 다른 위치에 저장해 둔 파일들이나 앱에 저장해둔 데이터 등은 여전히 사라질 가능성이 높아요.

아래는 백업해야 하는 내용들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정리해 보았어요.

  • 개인정보와 관련된 서류 : 주민등록증 사본, 아이디 패스워드 정리된 파일, 연말정산 및 세금 관련된 서류 캡쳐본 등등
  • 인터넷 브라우저 즐겨찾기 : 크롬 브라우저 추천
  • 카카오톡 백업 : 카카오톡 자체 기능으로 백업 가능 (텍스트만 백업되므로 사진, 동영상은 필요하다면 톡서랍(유료) 이용)
  • 바탕화면 자료 : 무심코 바탕화면에 저장해 놓은 중요 파일들
  • 은행 관련 공인인증서 : 폐기하고 재발급이 가능하나 무척 번거롭기 때문에 미리 백업
  •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 : 메모장에 적어놓거나 바탕화면의 프로그램 아이콘 따로 복사해놓기
  • 랜카드 드라이버 : 자동으로 드라이버 잡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만약을 대비해서 구해서 백업해놓기 (3DP Net(무료) 추천)

이러한 자료들을 매번 USB, 외장하드 등에 저장하는 것이 무척 번거로울 수도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구글 드라이브 및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여 자료를 저장하고 있어요.

저는 최근에는 중요하지 않은 파일들 뿐만 아니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료까지도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해서 이용하고 있어요.

조금 속도는 떨어질지 몰라도 최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인터페이스도 편하고 안정성도 높아졌다고 믿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이에요.

참고로 저는 베이직 플랜을 사용중이며 100GB의 용량을 1년동안 사용하는데 24,000원이므로 부담없이 이용중이에요.


STEP2 – 윈도우10 초기화하기

윈도우10 초기화 헤딩 방법 초기화

그러면 이제 실제로 컴퓨터 초기화를 할 차례에요

다시 한 번 이 과정을 진행하기 전 자료들을 잘 백업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이 과정을 진행할 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1)먼저 왼쪽 하단의 윈도우 아이콘 우클릭->설정을 클릭 후 하단의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해요.

윈도우10 초기화 설정 업데이트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2)왼쪽 메뉴에서 복구를 클릭 후 우측 상단의 이 PC 초기화의 시작을 클릭해요.

윈도우10 초기화 설정 업데이트 PC초기화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이 PC 초기화

(3)그리고 하단의 모든 항목 제거를 클릭해요.

여기서 만약 파일을 유지하고 싶은 분들은 위의 내 파일 유지 옵션을 선택하면 되요.

여기서는 앞서 얘기드린대로 모든 항목 제거로 진행해요.

윈도우10 초기화 모드선택
초기화 – 내 파일 유지 또는 모든 항목 제거 선택

(4)그 후 로컬 다시 설치가 아닌 클라우드 다운로드를 클릭해요.

만약 내 컴퓨터의 시스템 파일에 이상이 없다면 로컬 다시 설치를 선택해도 괜찮아요.

하지만 우리는 어떤 이상이 있을지 알 수가 없어요.

그래서 클라우드 다운로드로 설치를 하는 것이 좋아요.

윈도우10 초기화 클라우드
초기화 – 클라우드 다운로드

(5)그러면 아래와 같이 초기화 설정이 간략하게 표시되고 드라이브 정리 옵션을 주기 위해 설정 변경을 클릭해요.

윈도우10 초기화 클라우드 옵션
초기화 – 드라이브 정리 옵션

(6)그러면 윈도우 다운로드는 기본적으로 예로 설정되어 있어요.

하지만 데이터 정리 부분이 아니요로 되어있고 활성화하기 위해 아니요 옆의 토글키를 클릭 후 우측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해요.

윈도우10 초기화 클라우드 옵션 드라이브정리 선택
초기화 – 드라이브 정리 옵션 – 켜기
윈도우10 초기화 클라우드 옵션 드라이브정리 선택 확인
초기화 – 드라이브 정리 옵션 – 켜기 – 적용

(7)그 후 드라이브 정리 옵션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 후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해요.

윈도우10 초기화 클라우드 옵션 드라이브정리 완료
초기화 – 드라이브 정리 옵션 – 켜기 – 적용 완료

(8)그러면 최종적으로 초기화 내용을 한 번 확인 후 우측 하단의 다시 설정 버튼을 클릭해요.

윈도우10 초기화 클라우드 시작
초기화 – 초기화 시작

(9)그러면 클라우드 설치로 진행했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서 시스템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시작하면서 초기화 과정이 시작되요.

완료가 되면 자동으로 재부팅되며 초기화 과정을 진행해요.

윈도우10 초기화 클라우드 진행과정
초기화 – 시스템 파일 다운로드

(10)이후의 과정은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이므로 GUI 환경에서 마우스로 하나하나 보면서 설치를 진행하면 되요.

여기까지 진행하면 이제 초기화는 거의 다 끝났어요.


STEP3 – 데이터 원상복구하기

윈도우10 초기화 헤딩 방법 데이터복구

이제 초기화가 모두 끝났다면 저장해 두었던 자료들을 모두 복구하는 일만 남았어요.

여기서 한 가지 꼭 생각해 보아야 할 점이 있어요.

초기화 작업을 했다는 것은 컴퓨터의 성능이 느려지거나 오류가 있어서일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데이터나 프로그램들을 모두 재설치 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아요.

따라서 백신으로 먼저 백업했던 파일의 감염여부를 체크해 보세요.

그리고 기존에 설치했던 프로그램들을 무작정 다시 설치하지는 마세요.

웬만하면 하나하나 설치하고 사용해 보면서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들만 설치하는 것이 컴퓨터 최적화에 도움이 되요.

요약하면 아래와 같아요.

  • 백신으로 백업했던 파일 점검
  • 기존 설치되어있던 프로그램들 하나씩 설치하면서 이상 여부 확인
  • 정말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들만 최소로 설치

이러한 과정들이 복잡하거나 불편하다고 생각이 될 수도 있을 거에요.

하지만 내 컴퓨터는 이렇게 수동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쾌적한 사용에 도움이 될 거에요.

참고로 이 포스팅에 담긴 초기화 과정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다면 마이크로소프트 PC 복구, 초기화 또는 복원 관련 페이지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만약 윈도우10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아래 글에서 알 수 있어요.


함께 보면 좋은 연관 포스팅

속도 향상을 위한 윈도우10 최적화 11가지 방법 적용하기!


초기화와 재설치의 차이점

윈도우10 초기화 헤딩 차이점

앞서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기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초기화와 재설치의 차이점을 공유드려요.

윈도우10 초기화가 윈도우 재설치와는 다른점은 다음과 같아요.

윈도우 ‘재설치’는 컴퓨터에 처음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처럼 파티션 작업을 거쳐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거에요.

이러한 재설치는 저장장치에서 내가 선택한 파티션에 있는 모든 자료가 삭제되고 설치되는 방식이죠.

하지만 윈도우 ‘초기화’는 (재설치를 하게 되지만) 파티션 작업을 따로 하지 않고 개인 자료를 그대로 남겨둘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요.

또 초기화는 윈도우가 설치된 저장장치의 파일을 기반으로 재설치를 진행하기 때문에 원래 파일이 손상되었다면 오히려 오류가 날 가능성도 있어요.

그러면 초기화하다가 오류가 나서 큰일 나는 것 아닌지 걱정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초기화는 앞서 본 것처럼 클라우드 설치라는 인터넷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서 손상되지 않은 시스템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옵션을 제공해요.

이 둘의 차이를 간단히 그림으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아요.

윈도우10 초기화 재설치초기화차이
  • 윈도우 재설치
    • 처음 컴퓨터에 윈도우 설치하는 것과 동일
    • 파티션 작업으로 기존의 모든 자료 삭제되며 재설치
  • 윈도우 초기화
    • 재설치는 맞지만 내 컴퓨터의 시스템 파일을 기반으로 재설치
    • 또는 인터넷을 통해 시스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방식

개인적으로 조금 더 좋다고 생각하는 방법은 윈도우 재설치를 하는 거에요.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초기화’라는 것을 고려할 때 물론 오류가 있어서일 수도 있지만 성능이 저하되서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가 많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점이 있는데요.

컴퓨터를 다루는데 익숙하지 않는 사람들은 UEFI(또는 Legacy BIOS)나 파티션 등의 작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설치는 어떻게 했다 하더라도 중간과정의 설정을 잘못해서 컴퓨터가 생각하는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죠.

하지만 재설치를 하게 되면 기존에 사용중이던 프로그램과 파일들이 모두 사라져요.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파일을 유지하는 옵션이 있는 초기화가 어떠한 경우에는 더 좋을 수도 있어요.

따라서 이 부분은 사용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달린 것이라고 볼 수 있죠.

여기까지 윈도우를 재설치와 초기화에 대한 간단한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참고로 초기화가 아닌 윈도우 재설치에 대해 궁금다면 아래 글에서 알 수 있어요.


함께 보면 좋은 연관 포스팅

윈도우10 설치 방법 3 STEP 따라하기! (+설치 후 할일)


마치며

여기까지 따라하면 실패없는 윈도우10 초기화 가이드 3 STEP에 대한 내용을 마칠게요.

초기화 작업은 그렇게 어렵지 않게 누구나 해볼 수 있어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초기화할 필요가 따로 없을 정도로 평소에 컴퓨터를 잘 관리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아무쪼록 초기화하는 방법을 찾는 분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되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